기타/daily

집에서 구기자 따기

Misty2344 2020. 12. 16. 16:45
반응형

엄마가 더 추워지기 전에 구기자를 다 따놓으라고 하신다.

오늘 밖에 엄청 춥던데........

엄마옷으로 완전 무장하고 구기자 따러 나가본다

구기자 참 많다
하나씩..일일이 따면된다
오늘정말추웠다 ㅠㅠ
구기자 오늘은 이만큼만 따고 철수 해야겠다 보통추운게 아니다
농약 하나 안친 구기자를 햇볕에 말려서 바짝 마르면 차료 닳여서 먹는다

 

따다보니 구기자의 효능이 궁금해졌다. 

 

 

 

 구기자의 효능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지는 구기자는 콜린대사물질의 하나인 베타인이 풍부해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준다.

성분은 베타인(betaine)·제아잔틴(zeazanthin)·카로틴(carotene)·티아민(thiamine), 비타민 A·B1·B2·C 등이 함유되어 있다.

동물을 실험한 결과, 베타인 성분은 생체내 대사물질의 하나인 친지질물질(親脂質物質: 지방에 가까운 물질)로 밝혀졌다. 간장에서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간세포의 신생을 촉진하며, 혈압을 내려주는 작용도 한다.

약성()은 평범하고 독이 없다.

효능은 만성간염·간경변증 등에 복용하면 염증이 제거되고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일반적으로 생식기능이 허약해서 허리·무릎이 저리고 아프고, 유정(遺精)·대하(帶下) 등의 증상에 유효하다. 안과질환으로 인한 시력감퇴 등에 효과가 있고, 노인의 백내장 초기증상에 응용한다.

구기자를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력이 왕성해지며, 다리·허리 등의 힘이 강해지고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민간에서는 구기차() 또는 구기주()로 이용한다. 열이 있는 사람에게는 투여를 금한다. 한방에서는 강장제로 사용되고, 대표적인 처방으로 기국지황환()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구기자 [枸杞子]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몸에 좋은 구기자 많이 먹어야겠다

촌에 살면 농약 걱정없이 먼지만 털어내고 먹어서 참 좋다

미세먼지만 없다면 참 좋을텐데 안타깝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