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세법/소득세

근로소득이란? 근로소득세, 근로소득세율 근로소득원천징수에 관하여 급여 계산기 일용직 근로소득공제액은?

Misty2344 2021. 12. 1. 22:33
반응형

직장인들은 의무적으로 4대보험을 계산하죠! 

4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 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말하는데요. 

매달 급여에서 원천징수의무자인 회사가 급여 지급시 원천징수를 해 갑니다.

 

 

원천징수란 원천납세의무자가 국가에 납부해야 할 소득을 원천징수 의무자(회사)등이 대신하여 세금을 징수한 후 국가에 납부하는 절차입니다. 예를 들자면  회사가 근로자의 월급에서 매월 소득세를 떼어가는 행위가 원천징수입니다.

 

 

이와 별개로 근로소득자는 근로소들세를 내야 하는데요. 매달 내는 근로소득세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 의거하여 원천징수를 합니다. 그리고 연말정산이 되서 실제 소득에 대한 세금을 정산을 합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이로써 납세의무를 종결하지만 근로소득 이외의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종합소득을 따로 신고 해주셔야 합니다.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는 아래와 같이 첨부하니 금액을 확인 해 주시면 됩니다.

따라서 매달 징수하는 근로소득세는 위의 근로소득세 세율에 의하여 원천 징수 됩니다. 근로소득 계산법이라는 것은 따로 없고 연말정산때 진짜 세금을 정산하는데요. 1년치의 세금을 정산하는 것이니 근로소득공제 및 근로소득세액공제 항목을 꼭 잘 챙기셔서 세금 절세를 하시길 바래요!

 

 

 

 

근로소득자는 투명지갑이라고도 하죠, 그만큼 절세와 탈세가 힘든 소득이기 때문에 근로소득자에 대해 근로소득공제와 연말정산시 근로소득자를 위한 소득공제, 세액공제를 특별히 해줍니다. 근로소득공제 표를 다음과 같이 첨부하오니 확인해주시면 되시겠습니다

 

근로소득자는 연말정산시에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적용받는데요, 근로소득자를 위해 근로소득세액공제를 특별히 해주고 있습니다. 근로소득세액공제표를 첨부해 드립니다.

 

 

 

근로소득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자신이 근로소득으로 얼마만금 벌었으며, 원천징수를 했는지 보여주는 표입니다.

양식은 다음과 같이 생겼으며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발급은 원천징수의무자인 회사나 이를 기장하는 세무사에게 요쳥하시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로써 근로소득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근로소득 자동계산하는 시스템이 좋아져서 인터넷으로 치기만 하면 급여 실수령액을 계산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따라서 근로소득 급여 실수령액을 세전금액을 넣기만 하면 자동으로 계산을 해주더라구요. 급여계산기, 혹은 월급계산기 바로 치기만 하면 되니 간편하네요, 4대보험계산기도 되니 바로 들어가서 확인하시면 되겠네요.

근로소득 실수령하는 곳을 링크로 남겨드릴테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을 누르시면 바로 실수령 계산기로 이동합니다. 

 

 

급여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급여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그렇다면 일용직 소득신고는 어떻게 할까요? 일용직도 원천징수를 합니다. 

다만 근로소득공제가 일일 15만원이다보니 15만원 이상이 되는 사람만 원천징수를 합니다. 급여명세서를 잘 살펴보시고 자신이 15만원이상이 되면 떼어가지 않으니 잘 확인을 하세요. 일용직 상대로 부정적인 일을 행하는 나쁜 회사들이 많습니다.

다만 고용보험료는 뗄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구요.

일용직 소득자는 연말정산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근로소득공제, 근로소득세액공제가 필요없습니다. 그냥 원천징수만으로 납세의무가 종결이 됩니다.

원천징수의무자인 회사는 근로소득을 지급한자를 세무서에 근로소득지급조서를 작성하여 납부하여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