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1비자로 왔을 때 진작에 운전 면허증을 신청했어야 했는데, 이미 비자 만료 기간이 다가 오기에 운전 면허는 신청해도 거부 당할 것 같았다, 하지만 ID없이 사는 일상이 생각보다 불편했고, 여권을 들고 다니는 것이 꽤 부담스러워 만들게 된 것이 New Jersey Non Driver ID 이다. 나는 악명이 높은 North Bergen 에서 했고 같이 가주었던 친구도 F-1비자 당시에 너무 자기를 괴롭히던 DMV의 기억이 있어 나에게 신신당부를 했다, 혹시 그들이 괴롭히거나 짜증 내더라도 기분 상해 하지 말라고..
겁을 먹고 가서 그런지 나에게는 생각보다 친절해서 살짝 놀랐다, 처음에 넓은 카드에 내 정보를 적어 가야 했는데, 그때 county를 country로 잘못읽어 우리 동네 county를 안적고 USA로 적고 (ㅋㅋ) 키도 소수점 이하 첫번째 까지만 적는 거였지만 둘째까지 적어서 한번 빠꾸 먹은 것 빼고는 순조롭게 진행 되었다.
ID 발급을 위해서 준비해 간 것은 bank stmt, social security card, 여권, credit card stmt, 등등 이였지만 정작 그들이 본 것은bank stmt, ssc, 여권 이였다. 아마도 Non Driver라 덜 까다롭게 군 것일 지도,
앞의 단계를 다 통과 하면 카드 발급 할 수 있는 곳으로 가는데, 그 곳에서 바로 사진을 찍는다. 친구들 ID봤을 때 다들 범죄자 같이 나와서 웃겼는데, 나 역시도 그것을 피할 수 없었다. 수수료는 $24 이였고, 임시 ID라면서 종이 쪽지를 하나 주고, 20일내에 메일로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알려준다.
그리고 나서 받은 카드, 그런데 카드 질이 너무 안 좋다.. 찢을려고 하면 찢을수 있겠다는 정도로.. 빈약한 퀄리티...
Non-driver ID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예약을 잡아야 하는데, 대체적으로 Driver ID와 같지만 들어가는 경로가 다르다. 예약에 관한 글은 아래 글을 참조 부탁한다.
[미국] 뉴져지 Non-Driver ID MVC 예약하기